본문 바로가기
요리하고

동치미 육수를 활용해 김치말이 국수 만드는 법

by 양갱 2020. 12. 9.

 

동치미 육수를 활용해 김치말이 국수 만드는 법

 

가끔 밤에 생각나는 음식이 있어요. 엄마가 만들어준 김치말이 국수...!! 밤만 되면 생각나서 먹고 싶은데 김치말이는 배달도 힘들고 은근히 파는 곳이 없어요ㅠㅠ!! 그럴 때를 대비해서 저는 마트 갈 때마다 동치미 육수를 사놓는 편인데 이게 은근 유통기한도 길고 집에 사두면 괜스레 든든하더라고 영♥

 

 

 

 

 

대표사진

재료 준비와 만들기

 

김치, 소면, 냉면육수, 김치 국물, 참기름, 설탕

 

 동치미 육수는 거의 다 맛있긴 한데 집 근처에 청유림 동치미 냉면육수를 팔기도 하고 전 이게 맛있어서 한번 먹고 난 이후로는 쭉 이것만 사서 먹고 있어요ㅎㅎ 건강한 맛과는 거리가 먼 약간은 불량한 맛이랄까...ㅋㅋ 우리가 아는 그 맛입니다ㅎ

 

동치미육수동치미육수02

 

그리고 저는 김치를 다 꺼내먹고 나면 김치 국물을 모아놔요 ㅎㅎ 그럼 이렇게 김치말이 국수 해 먹을 때 사용하기 좋더라고요ㅎㅎ

김치육수

 

 

1. 재료 손질을 해주려고 합니다. 김치말이 국수 고명으로 오이를 1/4 개를 채썰어주고 집에 있는 시금치도 삶아서 올려주기로 했어요! (고명은 집에 있는 채소로 취향껏 올려주세요!)

 

오이

 

시금치

 

2. 김치말이 국수니까 잘익은 김치도 쫑쫑 썰어줬습니다. 

 

 

 

3. 준비해 두었던 동치미 국물 육수를 2개 풀고 김치 국물을 5 숟가락 , 설탕 1 숟가락 넣어줍니다. 맛을 보시고 너무 시다 싶으시면 설탕을 조금만 더 넣어주시고 더 새콤하게 먹고 싶으면 식초를 취향껏 넣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고명과 육수 준비는 끝이 납니다.

 

국수

 

 

 

4. 펄펄 끓는 물에 소면을 넣어주세요! 끓이다 보면 하얀 거품과 함께 넘치려고 하는데 그때 찬물을 살짝만 넣어주면 그대로 거품이 가라앉습니다! 그 과정을 2번 정도 더 해주시고 마지막으로 거품이 올라올 때 불을 꺼주세요!

 

tip. 소면의 1인분은 500원짜리 동전 크기만큼입니다!

 

국수사진

 

그리고 면을 삶으실 때 면끼리 서로 들러붙지 않게 젓가락으로 잘 휘저어 주세요^^

 

국수사진01

 

국수사진02

 

 

5. 면이 다 삶아지면 소면을 체에 밭쳐서 흐르는 찬물에 살살 비비듯이 헹궈주세요! 이때 소면의 전분이 제거되면서 국수의 특유의 잡내를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다 행군 후 물기 꼭! 짜서 1인분씩 돌돌 말아주세요~

 

국수

 

마지막으로 예쁜 그릇에 소면 한 덩이 넣어주고 주변에 고명 쏙쏙 올려준 후 동치미 국물을 넣어주면 맛있는 김치말이 국수가 완성 됩니다!! 

 

고명올린사진

 

 

완성된사진

 

엄마가 해주던 맛은 아니지만 그 비슷한 어디까지는 가는 것 같네요!! 이상하게 같은 재료로 해도 엄마가 해주는 맛이 잘 안 나서 항상 안타깝지만 그래도 시원한 김치말이 국수 한 그릇 했더니 든든~ 하니 너무 기분이 좋네요! 요즘 코로나로 인해 다들 집안에서 밥해먹기 힘드실 텐데 간편하게 김치말이 국수 한그릇 하세요~!! 그럼 맛있는 한 끼 되세요!

'요리하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브랜드 우육탕면 후기  (17) 2020.12.09
다이어트 요리 당근라페 샌드위치 만드는법  (8) 2020.12.07

댓글